우리나라에서는 주민등록 번호로 개개인의 모든 기록들이 관리된다면 이에 대응하는 영국의 개인 식별 번호는 National Insurance Number 이다 (짧게 NINo 라고 함).
내가 이 번호를 받은 지는 이제 6년이 다 되어가기 때문에 자세한 절차는 기억나지 않지만 최근에 HM Revenue & Customs에서 세금 계산이 잘못 되었었다고 편지가 왔길래, 180파운드 정도를 더 떼어갔기 때문에 돌려준단다 :) 기억을 더듬어 이에 관한 포스팅을 해 보려 한다.
Her Majesty's Revenue & Customs (HMRC) 에서 날라오는 편지들은 다 저렇게 황토색 봉투에 들어있다. 내가 세금을 얼마나 냈는지, 그 세금이 어디에 쓰였는지도 가끔 알려주고, 세금을 지들이 더 걷어갔는지 덜 걷어갔는지, 내 세금 분류 코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등등 알림성 편지들을 종종 보내준다.
Her Majesty's Revenue & Customs (HMRC) 에서 날라오는 편지들은 다 저렇게 황토색 봉투에 들어있다. 내가 세금을 얼마나 냈는지, 그 세금이 어디에 쓰였는지도 가끔 알려주고, 세금을 지들이 더 걷어갔는지 덜 걷어갔는지, 내 세금 분류 코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등등 알림성 편지들을 종종 보내준다.
이 번호가 얼마나 중요하냐면 통해 집을 렌트할 때 카운슬(우리나라로 말하면 구)에 정보가 관리되고, 일을 할 때는 이 번호에 따라 내가 버는 돈과 세금 내는 양이 관리되며, 장기적으로는 여기에 낸 금액이 연금에도 기여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당당하게 워킹홀리데이 YMS visa를 받고 일을 할 권리를 가지고 영국에 온 사람들이 정식으로 일을 시작하려면 이 번호를 꼭 먼저 받아야 한다. 정상적은 고용주라면 NINo가 없는 사람을 고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NINo에 관한 모든 절차와 정보가 나와 있는 영국 정부 사이트를 보면 (https://www.gov.uk/apply-national-insurance-number) 아래와 같이 설명을 하고 있다.
" If you don’t have a National Insurance number, you must apply. You can only apply for it once you’re in the UK. You must have the right to work or study in the UK to get a National Insurance number."
간단히 해석하자면 이 번호는 무조건 받아야 하는데, 영국에 들어와서만 신청할 수 있음. 일단 근데 신청하려면 전제가 영국에서 일단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는 권리를 먼저 보유해야 함. (이미 학생비자 있거나 YMS 영국 워홀비자 소지자들은 OK!)
그러면 NINo는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가?
1. 영국 휴대폰 번호 & 주소 확보하기
일단 영국 현지에 현재 살고 있는 주소랑 전화번호가 필요하다. (잠시 사는 단기 렌트여도 상관없음) 외국 주소나 전화번호를 가지고 접수한 경우 신청 처리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단기 렌트여서 NINo 접수를 하고 결과를 받기 전 거주지가 바뀐 경우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에 알려줘야 함
2. NINo 전화로 신청 접수하기
접수하는 부서 전화번호와 업무 시간은 아래와 같다. 그리고 0800 번호는 영국 집전화나 휴대전화에서 무료라고 알고 있다.
National Insurance number application line
Telephone: 0800 141 2075
Textphone: 0800 141 2438
Monday to Friday, 8am to 6pm 월 - 금 오전 8시 - 저녁 6시까지
Telephone: 0800 141 2075
Textphone: 0800 141 2438
Monday to Friday, 8am to 6pm 월 - 금 오전 8시 - 저녁 6시까지
여기에 전화를 하면 담당 직원이 몇 가지 질문을 하면서 NINo 인터뷰를 잡아 줄 것이다.
주로 하는 질문들은 아래와 같고
- 영국에 온 지는 얼마나 되었는가 (예 : I just arrived in UK last week)
- 왜 NINo가 필요한가? (예 : Because I am looking for a job here)
- 영국에서 일 할 권리가 있는가? (예: yes, I have Youth Mobility Scheme Visa (Tier 5))
- 어느 나라에서 왔는가? (예 : South Korea)
- 성과 이름, 생년월일은? (예 : Younghee Kim, 11 July 1993)
-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는? (예 : 21 Chestnut road, London, SW2 1RT, 07965 452187)
해당 질문들을 잘 통과하면 신청 접수번호 Referencer Number 및 인터뷰 일정, 인터뷰를 보게 될 Job Centre 주소를 받게 될 것이다.
3. Job Centre 인터뷰
가장 중요한 인터뷰! 이 때 가지고 가야할 것이 있는데 여권이랑 Proof of Address (내 이름과 주소가 쓰여져 있는 은행이나 고지서 같은 문서들)이 필요하다. 인터뷰라고는 하지만 형식적인 절차고 NINo를 발급 안해줘서 일을 못했다는 사람은 들어보지 못했다. 그러니 떨지 말 것!
인터뷰에 가서는 기본 신상 정보를 적는 문서를 하나 작성하고, 이를 완료하면 인터뷰 방으로 가서 약 15분 정도 인터뷰를 하게 된다. 인터뷰 질문들은 상식적이고 형식적인 수준.
너는 누구이고? 원래는 어디 살았니? 영국에는 왜 오게 되었니? 여기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싶은데? 등등.
이 절차가 끝나면 임시 NINo를 발급해 준다. 일반적으로 최종 NINo 발급 시까지 약 2주 가량이 소요된다고 하지만 임시 번호만으로도 일자리를 구하러 다닐 수 있다. 영국에서 합법적인 일을 구할 수 있는 자격 장착 완료!
영국에서 일을 하려고 준비하는 누군가가 이 글을 보게 된다면, 행운을 빕니다! 당신이 원하는 일을 구하게 되시길 :)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