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직장생활 - Tier 2 General 비자

나처럼 영국에 처음으로는 working holiday등으로 와서 처음 일을 시작했으나 Tier 5의 YMS 비자 유효 기간인 2년이 만료된 후에도 회사가 나를 계속해서 고용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 정식으로 신청할 수 있는 Tier 2 General 비자에 대해 아는 만큼 설명을 해보고자 한다.
나는 회사가 이런 절차들을 많이 해봐서 변호사를 통해 절차를 밟아주기는 했으나 많은 영국 회사들은 이 절차에 대해 잘 알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데 내가 이를 요구하고 싶은 경우 충분한 정보를 숙지해서 요청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최대한 아는 만큼 설명을 해 보려고 한다.
일단 Tier 2 General 비자는 취업비자라고 보면 되는데, Tier 5의 YMS 비자와 달리 기간 연장이 가능하고, 유효하게 5년을 채운 경우 영주권 신청까지 가능한 정식 취업 비자이다. 유럽인들도 넘쳐 나고 Brexit 협상이 지속되는 현 상황 속에서 한국인과 같은 생판 외국인을 고용하려는 회사들이 많이 없을 수는 있지만 그래도 경쟁력 있는 분들이 많을테니 내가 경험한 절차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영국 비자 Tier 2
<사진 출처 : http://stay-uk.co.uk/tier-2-general-visas-and-working-in-the-uk/>


1. 영국에 있는 회사에서 CoS / Job offer 받기
나 같은 경우나 YMS등으로 현재 이미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회사가 계속해서 고용이 필요하다는 연장을 위한 Job Offer 절차를 다시 받아야 한다. 이 경우 회사는 외국인 직원의 스폰서를 해 줄 수 있는 자격이 있는 회사여야 한다. 
영국 정부에서 공시한  라이센스를 가진 회사들 리스트 클릭
그래서 이 회사에서 CoS (Certificate of Sponsorship)을 발행받기. CoS는 문서는 아니고 접수 번호같은 거라서 문서가 없어도 번호만 있다면 OK. 한 번 발급받은 CoS는 3개월 동안만 유효하니 절차를 최대한 빠르게 진행할 것!
유럽연합 외의 사람을 고용하기 위한 CoS를 발급하려면 회사는 Resident Labour Market Test (RLMT)를 진행하거나, 이 테스트가 필요없는 직업군임을 증명해야 한다. (특정 과학자, IT 업종 등 영국 유럽내 인력이 부족한 업종은 면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상세한 정보는 내가 해당 사항이 없어서 모르겠다) 쉽게 말하면 현지에 있는 인력들을 채용하려고 회사가 노력을 해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적합한 사람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외국인'을 고용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절차를 말한다. 
이를 위해 해당 포지션을 정부 구인 사이트 및 사설 구인 사이트에 올리고 인터뷰도 진행을 해야 해야 하며, 이 경우 현지인들이 부적합하다는 것에 대해서 인터뷰 기록들도 상세하게 남겨서 증명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영국 정부 정책 자체가 자국민 및 유럽인들에게 (아직까지는) 일자리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회사 입장에서도 생판 유럽 연합 외부 사람을 고용한다는 것이 그리 쉬운 절차가 아니다. 그만큼 매니저에게 회사에게 계속해서 내 능력을 어필할 필요가 있는 것!
그리고 연봉은 최소 연봉 3만 파운드 이상은 되어야 하는데 이건 그냥 형식적인 기준이고 사람이 많이 몰리는 달에는 5만 파운드 이하는 떨어졌다는 얘기도 종종 들었다. 
2. 영어 시험 및 저축 금액 기준 충족하기 및 기타 서류 준비하기
영국 정식 교육기관에서 학위를 딴 경나 영어권 국가 출신인 사람들을 제외한 나 같은 한국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은 몇 개의 허용된 시험 중에서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모두에서 B1 레벨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Test
Score
Integrated Skills in English (level B1, B2, C1, or C2)
Passes in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speaking
Graded Examinations in Spoken English (level B1)
Grade 5
IELTS for UKVI (level B1)
4.0 in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speaking
IELTS for UKVI (level B2)
5.5 in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speaking
IELTS for UKVI (level C1)
7.0 in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speaking
IELTS for UKVI (level C2)
8.5 in reading, writing, listening, and speaking

그리고 비자 신청 전 90일간 계좌에 £945 이상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지금 당장 기본적으로 먹고살 수 있는 돈이 있는가 확인하는 수단이라고 한다.  그런데 A 등급을 받은 스폰서 회사에서 CoS를 받고 이를 표기한 경우에는 개인이 잔고 증명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회사가 빵빵하니까! 
& 지난 5년 간의 출입국 기록
& 결핵검사 
& 아동이나 약자들과 일하는 경우 범죄경력 증명서 등
이렇게 회사에서 CoS offer도 받고 내가 준비해야 하는 모든 자격증명과 서류가 준비가 완료 된 경우 이제 이 조건들로 점수를 산정해 보면 된다.

Summary of Tier 2 points conditions

<http://workpermit.com/immigration/united-kingdom/tier-2-visa-points-system 참조>
Condition
Points
Having a valid Certificate of Sponsorship (CoS)
30
Receiving an Appropriate Salary for the job in question
20
Meeting the English Language criteria
10
Having enough Maintenance funds
10
3. 접수 & 비용 결제
성공적으로 비자를 접수한 경우 결과는 일반적으로 3주 정도 내에 나오게 된다. 2018년 11월 5일 기준 비자 신청 비용 (3년 미만 부족 직군이 아닌 일반 직군 기준) 은 아래와 같다.
Who you’re applying for
Apply (outside the UK)
Extend or switch in the UK
Extend or switch in person in the UK (premium service)
You
£610
£704
£1,314
If you’re a citizen of Turkey or Macedonia
£555
£649
£1,259
All dependants
£610 each person
£704 each person
£1,314 each person
각종 조건을 충족했다면 이제 결국 지원을 하고 회사와 함께 손잡고 결과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는데, 상세한 절차는 나도 알 수가 없으나 최소한 영국 정부에서 매달 이 곳에 지원 인원, 할당 수 등을 공지하니 참조 가능 링크

Comments